번데기 속의 나비, 날개 달고 훨훨

사진마을 2015. 0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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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레시오수녀회와 함께 하는 광주 중학교2학년 사진교육

카메라, 가방, 축구장 취재, 자원봉사 등 곳곳서 도움 손길

산만해서 무서운 중2, 어른은 할 수 없는 기발한 창의성

 

 

8888.jpg » 지난 6월14일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동 무등산 일대로 야외 촬영 수업을 진행한 광주청소년수련원 ‘포토 앤 드림’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위해 포즈를 취했다

 

 “짜장면이 좋아요? 짬뽕이 좋아요?” 말문을 닫고 있던 학생들이 이 질문에 입을 열기 시작했다. 짬뽕이 좋다는 학생도 있고 짜장면이 좋다는 학생도 있다. “이런 게 바로 취향이란 것입니다. 여러분이 각자 선호하는 사진이 있을 것인데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짬뽕을 좋아한다고 다른 사람이 나를 이상하게 볼 일이 없어요. 짬뽕, 혹은 짜장면이 좋은 이유 또한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각자 사진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분의 것이며 정답도 없고 오답도 없습니다. 저마다의 이유로 저마다 선택을 하는 것이 사진에서 테마를 잡는 방법입니다” 881501.JPG » 전국 각지에서 보내온 카메라

 

  편하게 앉아서 이야기를 듣던 학생들의 눈이 빛났다. 물론 딴 짓 하는 녀석들은 늘 있다. 이곳은 광주광역시청소년 수련원(광주광역시 서구 학생독립로·이하 광청수)이며 학생들은 중학교 2학년 15명이다. 나는 지난 4월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이곳 광청수에서 사진수업을 하고 있다. 청소년수련원은 1999년 광주광역시가 설립했고 (재)한국천주교살레시오수녀회에 운영을 위탁한 시설이다. 광청수의 방과후 아카데미 <마인> (마인은 살레시오수도회 공동창립자 중 한 명인 성녀 마리아 마자렐로의 애칭)의 여러 과정 중 ‘포토 앤 드림’을 맡아서 2016년 2월까지 진행한다.

 

  지난겨울 살레시오수녀회 소속 박현주 세실리아 수녀님이 이메일을 보내와 사진교육의 취지를 설명하고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자고 하고 뭐가 필요하냐고 물었다. 사진을 가르칠 강사가 필요하니 광주 사는 사람 중에 무보수로 1년 동안 사진교육을 할 만한 사람을 알아봐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모 사진가협회에 가보겠다고 해서 급히 말렸다. “차라리 내가 하겠다” 그 다음엔 카메라가 필요하다고 했다. 페이스북에 수녀님의 사연을 올렸고 10여 대의 카메라가 모였다. 니콘이미징코리아에서 장기 대여해주기로 한 카메라가 있으니 합하면 교육을 시작하는데 문제가 없었다. 수업을 도와줄 보조교사가 필요했는데 알고 지내던 광주의 김남기선생과 전남대 신방과 학생 이란아씨가 자원했다. 
 
  4월 8일 첫 만남과 함께 사진강의를 시작했다. 근 1년 가까이 교육을 할 수 있고 뭐든지 수용할 수 있는 나이라서 여유있게 그리고 큰 그림을 그리기로 했다. ‘중2’를 왜 무섭다고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질 않았다. 처음엔.


  셔터와 조리개, 촬영모드, 감도, 심도, 색온도, 노출보정 등에 대해 말하고 싶지 않았지만 어떻게든 한 번 쭉 훑고 넘어갔다. 첫날부터 바로 바깥으로 나가서 촬영실습을 했다. 어찌 보면 중학교 2학년 어린 나이에 인생에서 처음으로 사진이란 매체와 접하는 날에 교실에서 지지부진 김 빠지는 기억을 전해주고 싶지 않았다. 사진은 신나고 재미있다는 기억을 주고 싶었다. 나의 경험에 비춰보면 중2 때 들었던 수업 중에 기억나는 것이 뭐가 있을까? 나중에 이들이 어른이 되면 어떻겠는가? 그러므로 방향은 명백했다. 창의성을 존중하여 본인이 길을 찾도록 한다. 그러나 핵심은 전달했다. 사진은 발견이다. 광청수 넓은 마당에 풀어놓고 보물찾기를 했다. 팔각형, 노란 네모, 수녀님이 미리 숨겨놓은 마시마로 인형을 찍어오기. 눈으로 그냥 훑고 갈 것인가, 아니면 사진적 눈으로 세상을 볼 것인가?
 
  몇 주가 지나다 보니 중2가 왜 무서운지 조금씩 알게 되었다. 집중을 하지 않거나 지들끼리 떠들거나, 책상에 엎드리거나…. 그래서 가능한 교실시간을 줄이고 밖으로 나갔다. 한참 뛰어놀 나이이니 점프샷도 했지만 역광에선 어떻게 대처하는지 정도는 습득했다. 각자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슨 색을 좋아하고, 무슨 모양을 좋아하고, 어떤 느낌을 좋아하는지” 찍어보라고 했다. 어른들은 어려워서 못 했을 과정을 아이들은 곧잘 해온다. 각자 찍어온 것을 놓고 다른 학생들에게 의견을 묻는 교차평가도 했다. 예를 들어 민수가 찍어온 열매사진을 띄워놓고 민수에겐 ‘쉿!’이라고 한 다음 다른 학생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뭐가 보이는지” 의견을 묻는 것이다. 정답이 있을 리가 없는 과정이고 각자 관점과 시선이 중요할 뿐이다.
 
  6월 말에 되었고 이제 나머지 7개월을 끌고 갈 각자의 테마를 정할 시기가 왔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이번엔 ‘이름붙이기’ 방법을 써보기로 했다. 6월 14일 광주 무등산 증심사 야외수업 때 각자 찍은 사진들이 있는데 이 중 3장씩  학생들 스스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게 했다. 나는 아무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았다.

 

한 명당 3장의 사진을 화면에 띄우고 이름을 붙여보라고 했다. ‘이름’이 도대체 뭔지 모를 수 있으니 사진을 보면서 떠오르는 아무 낱말, 기분, 느낌을 말하라고 했다. 3장 중에 1장씩 이름을 붙여도 좋고 3장의 공통점을 찾아도 좋고 3장을 대표하는 문패를 달아도 좋다고 했다. 상대는 중2다. 교실 수업에서 조금만 느슨해지면 아이들은 ‘먼 산, 잡담, 엎어지기’에 돌입한다. 스스로 고른 자기 사진을 보면서 아무 말도 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 2초 정도 침묵이 오면 끝장이다. 얼른 당사자가 아닌 다른 학생의 의견을 묻는다. “가은이 사진에 대해 채연이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침묵이 1초가 넘을라치면 잽싸게 “그렇다면 주영이 의견은?” 이 정도면 의견이 나올 수밖에 없다. 주영이 의견이 나왔다면 다시 사진을 찍은 가은이에게 묻는다. “마음에 드는가?” 아무 말이 없다. 싫다는 뜻이다.
 “그럼 테마를 뭐로 할까?”
 “그냥이요”
 “그냥?”
 “찍을 때 그냥 찍었으니…. 그냥으로”
 “대충 찍었다는 그냥인가, 아니면….”
 말없이 씩 염화시중의 미소처럼 웃는다. 느낌으로 찍었다는 ‘그냥’이란 뜻이다.
 그래서 가은이의 테마는 ‘그냥’이 되었다.
 
  보충설명하자면 이 방법은 머리가 복잡한 어른들에겐 적절하지 않다. 머리가 복잡한 어른들은 계산을 하고 합리적인 판단과 답변을 내려고 하고 존재하지도 않는 정답을 말하려 드니 창의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마음을 비운다는 의지가 있으면 어른들에게도 최상의 방법이긴 하다. 사진을 띄워놓고 이 사진을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본인들의 의지로 찍었으니 찍을 때의 기분을 살려서 그때 왜, 어떤 기운, 기분이 셔터를 누르게 했는지를 떠올려보라고 하는 것이다.
 
  그 다음주부턴 테마에 살을 붙이는 단계였다. 그런데 이날 비가 오기도 했거니와 보충해주고 싶은 것이 있었다. 한 명씩 나오게 해서 칠판에 본인의 테마를 적으라고 했다. 그리고 앉아있는 나머지 친구들이 칠판에 적혀있는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것, 또는 단어와 유사한 것, 또는 단어를 찍을 수 있는 것을 10개 불러보라고 했다. 구체적인 것도 있고 추상적인 것도 있었다. 이렇게 이날 출석한 13명이 각자 자신의 테마를 떠올릴 수 있는 도움말 10개씩을 다른 친구들의 도움으로 얻게 된 것이다. 그리고 교실 바깥으로 나가서 10개 중에 최소 2개를 찍어오라고 했다. 실내에서 찾기 불가능한 것도 있고 쉽게 찾은 것도 있었다.


  수준의 문제가 아니다. 각자 정한 테마를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자는 뜻이기도 하고 사진이란 것은 주관적이니 (미래의) 관객들과 호흡하라는 뜻이기도 했다. 그리고 아이들이 불러준 단어를 찍어온다고 찍어왔는데 과연 그 단어에 해당하는 것을 찍어왔을 때 동의하는지 또는 이해를 하는지 보자는 것이었다. 이 학생들이 사회에 나갈 무렵 진짜 사진가가 나올 수도 있다.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 사진가를 이해하는 관객은 될 수 있을 것이고 사진에 관심을 갖는 독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 것을 기대한다.
 

강민우2.jpg » 강민우

김동식4.jpg » 김동식

김원3.JPG » 김원

류가은4.JPG » 류가은

박도은1.JPG » 박도은

박채연4.jpg » 박채연

오민혁3.jpg » 오민혁

오세빈1.jpg » 오세빈

이주영2.JPG » 이주영

이형지3.jpg » 이형지

임정훈4.JPG » 임정훈

정민기1.JPG » 정민기

정찬권3.JPG » 정찬권

             
  8월 현재 방학이라서 사진교육도 쉬고 있다. 9월이 되면 본격적으로 각자의 테마에 잎이 나고 꽃도 피고 열매도 열리기 시작할 것이다. 현재 정해진 각 학생들의 테마는 다음과 같다. 민우-반짝반짝, 동식-길(친구와 함께 하는 길), 원-커질 수 있다(성장 가능성), 가은-그냥, 민수-마치 꽃처럼, 도은-조화(공존), 채연-미끈 매끈, 민혁-명암(여러가지 의미에서)   세빈-(숨은 그림 찾기), 주영-호기심, 형지-깔끔한 스타일, 정훈-시원함, 민기-연꽃,  찬권-꿈
 
  이 사진수업을 준비한 박현주 수녀님은 사진교육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가뜩이나 혼란과 존재의 위기를 겪는 시기에, 교육마저도 경제력으로 좌우되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친구들의 자존감을 일으켜 세우고 무엇보다 꿈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발견하도록 돕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가 않습니다.
  비록 지금은 번데기 속에 웅크리고 있는 나비들 같지만 언제 어떤 모습으로든 날개를 펼치기를 기대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어떤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할지 고심하다가 우리 친구들을 사진의 세계로 데리고 가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사진을 통해 우리나라 곳곳을 만나고, 사람들의 삶을 엿보고, 자연의 생명력도 느껴보고, 자신의 내면을 담아내고…. 그리고 사진으로 소통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눈을 뜨게 해 주고 싶은 것이지요”
 
  향후 사진수업 ‘포토 앤 드림’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9월에 프로축구단 광주 FC의 도움으로 학생들이 프로축구 공식 경기를 운동장에서 촬영하기로 되어있다. 11월에 광주 지역 사진가 김주영씨의 도움으로 ‘담양 예수마음의 집’에서 학생들이 그동안 찍은 실력을 동원해 장수사진을 찍어드리기로 했다. 내년 1월에는 사진집과 사진전시 준비가 마무리된다. 사진전에 필요한 사진인화는 서울 충무로의 한 업체가 무상으로 전담하기로 했다. 도와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분들을 위해서라도 남은 기간 사진 교육에 최선을 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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