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의 사진, 사진가의 건축

곽윤섭 2014. 04. 15
조회수 16200 추천수 0

네팔에 세운 라디오방송국 <바람을 품은 돌집> 

 

_MG_1213-272~273쪽.jpg » 완공된 방송국, 272쪽 (전명진)

 

 건축가 김인철이 지은 <바람을 품은 돌집>이 도서출판 <집>에서 나왔다. 이 책은 김인철이 네팔의 좀솜마을에 지은 라디오방송국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2,570미터의 고원지대에 있는 좀솜마을은 바람이 심한 곳이고 방송국은 그 바람을 견딘다기보다 품는 건물로 지었다는 뜻이다. <바람을 품은 돌집>은 저자인 건축가 김인철이 설계 재능기부 제안을 받으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설계제의를 받은 2012년 5월부터 개국식을 한 2013년 10월까지의 기록이다. 좀솜마을은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에서 국내선 프로펠러기를 타고 뽀카라로 가고 그곳에서 경비행기를 타고 20여분을 더 가야 도착할 수 있는 오지의 작음 마을이다.

 2002년 미주리주립대학교에서 포토저널리즘 수업을 2학기 동안 지켜본 적이 있다. 들었다고 하려니 워낙 들었던 것이 부족했다.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같이 듣는 수업이었는데 저널리즘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이 꽤 많았다. 인류학, 사회학 전공자도 있었고 그 중에는 건축을 전공한 학생들이 포함되어있었다. 사진이 다양하게 활용되는구나 싶었다.
 
 건축가들은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사진을 찍는 것처럼 현장에서 카메라를 들고 다닌다. 이 책엔 사진가 전명진이 찍은 사진이 가장 많이 들어있고 건축가 김인철이 직접 찍은 사진도 다수 있다. 라디오방송국을 지을 땅을 둘러보는 단계부터 개국식을 하는 장면까지의 과정이 글과 함께 사진으로도 기록되어있는데 장면장면에 사진과 관련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한다. 책의 내용에서 직접 인용한다.
 
 “3시간 15분인 애매한 시차 때문에 일찍 눈이 떠져 하릴없이 침대에서 뒤척이다가 창을 가린 커튼을 젖혔을 때 새벽의 어스름 속에서 어슴푸레 나타난 봉우리의 모습은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이다. 한참을 망연히 바라보다 습관처럼 카메라를 잡았는데 이리저리 노출을 맞추어 보았지만 좀처럼 눈에 보이는 느낌과 같은 그림을 잡을 수가 없다. 카메라를 만지고 있는 중에 어느 순간부터 ‘물고기 꼬리’의 꼭지가 하얗게 빛나기 시작했는데 그 광경에 절로 숨이 멎었다. (중략) 다시 파인더를 들여다보았지만 쓸데없는 짓이었다. 자연은 기계로 감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카메라를 놓고 서툴더라도 스케치북을 잡아야 했다. 건축 순례 배낭여행을 떠나는 학생들에게 카메라를 집어넣고 스케치를 하라는 주문을 내리면서도 정작 나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편리한 기계를 놓지 못했는데 이날 새벽에야 그 해묵은 습관을 버릴 수 있는 계기를 만난 것이다.” (29쪽)
 
 책의 머리부터 사진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저자는 카메라를 내려놓겠다고 하니 뜻밖이었다. 과연 그랬을까? 그렇지 못해서 계속 카메라를 끼고 다니게 됨을 알 수 있다. 방송국 개국식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건축가는 “이번 여행에서 남은 숙제는 최고봉 에베레스트를 한 번 더 만나는 것이었다. 부러 왼쪽 창가의 좌석을 부탁하고 망원렌즈까지 들고 기내에 올랐으나...” (251쪽)

책 속에는 어쩐일인지 사진가 강운구가 휴대전화로 찍어준 기념사진도 등장한다. (136쪽)

 

02marpha2-42쪽.jpg » 좀솜 인근의 전통마을 마르파 답사 42쪽) (전명진)

assa1-202쪽.jpg » 현장에서 늘 따라다녔던 아싸와 그녀의 엄마, 202쪽 (전명진)

assa2-203쪽.jpg

jin-215쪽.JPG » 촬영중인 사진가 전명진, 215쪽 (김인철)

kim-215쪽.jpg » 촬영중인 건축가 김인철, 215쪽 (전명진)    

party-205쪽.jpg » 인부들 RITDC 회원들과 준공식, 2013년 7월 31일, 205쪽 (전명진)
a000.jpg » 232쪽 (전명진)

  
 “뗀바가 근사하게 준비한 만찬 자리는 영상과 사진의 역할이 건축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갖는지 설명하는 강연장이 되었다. (중략) 따라서 사진은 형태가 아닌 공간을 포착해야 하며공간의 경험은 영상의 힘을 빌어야 겨우 공감을 이룰 수 있다는 것 등등.” (157쪽)
 
 159쪽에는 이 책의 사진이자 <라디오방송국> 건축과정의 기록을 담당하게 된 사진가 전명진과의 조우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건축 사진을 만날 기회가 없었다는 전명진의 포트폴리오는 기대이상으로 인상적이었다” 책이 진행됨에 따라 방송국은 서서히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암실의 정착액 바트안에 든 인화지가 서서히 바뀌는 것처럼. 가능한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재료로 건축한다는 김인철의 철학에 따라 건물의 주재료는 현지의 돌이다. 다시 사진에 관한 대목을 인용한다.
 
 “오직 믿을 것은 전문가의 기량뿐이었다. 며칠 동안 함께 사진을 찍었지만 한 번도 전명진에게 사진을 보자고 하지 않았다. 어떤 장면이 잡혔는지 궁금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다. 단지 내가 그를 선택했고 맡겼으니 나중에 그가 선별한 결과만 받으면 그만이라 생각했다. (중략) 가칭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방송국도 재능 기부라는 핑계로 작업의 전권을 MBC로부터 빼앗듯 받았으니 그만큼이나 사진의 시작과 끝도 당연히 사진가의 영역이 되어야 했다.” (211쪽)
 
 건축가 김인철의 기대에 부응하듯 전명진은 걸작을 여럿 찍었고 이 <바람을 품은 돌집>책에 여럿 들어있다. <바람을 품은 돌집>을 사진집이라 부를 순 없으나 사진만 훑어봐도 좋은 책이다. 건축을 테마로 사진을 하는 이들이 적지 않으니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건축학도들이라면 말할 것도 없이 이 책을 봐야할 것이다. 건축가의 <바람을 품은 돌집> 건축과정을 배우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건축과 사진이 어떤 조화를 이루는지를 배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구입 바로가기

 

건축가 김인철

아르키움 대표 건축가. 홍익대학교 건축과에서 건축을 공부했고 엄덕문 문하에서 실무를 익힌 뒤 아르키움을 개설하고 건국대, 홍익대 겸임교수를 거쳐 중앙대 교수로 재직했다. 
 전통과 풍토에 바탕을 둔 ‘없음의 미학’을 화두로 작업하며 김옥길기념관, 웅진씽크빅, 어반하이브, 호수로 가는 집으로 건축가협회상, 김수근문화상, 서울시건축상을 수상했다. 한국건축3인전, 헤이리아트밸리건축전, 파주출판도시건축전, 한국현대건축전 megacit18.jpg » 원불교 캄보디아 교당 외벽 (박영채)y network 등을 통해 작업을 발표했다. 4?3그룹에 참여하고 국가건축정책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서울건축포럼의 의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김인철 건축 작품집》(월간 건축과환경, 1989), 《김옥길기념관》(서울포럼, 2000), 《대화》(동녘, 2002), 《공간열기》(동녘, 2011)가 있다. 17.jpg » 공간을 열어 바람을 통하게 하고 내외를 완고히 구분하지 않은 원불교 캄보디아 교당 크레레스크 내벽 (박영채) 

 

 

 

 

 
 
 
 

277.jpg » 공간은 이차원의 면적에 부피를 더한 삼차원의 존재이다.(상), 르토르네 수도원 평면, 조적조 건축의 벽은 구조이자 경계가 된다. (중), 독락당 평면 목제로 틀을 짜는 가구조건축은 견고한 벽으로 공간을 가두지 않는다. (아래) 277쪽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보이지 않는 눈과 보는 눈, 틈새

  • 곽윤섭
  • | 2014.04.16

시각장애인 사진가 사진전  파란만장한 삶이란 것이 무엇일까. 어떤 이의 자서전이나 수기를 읽고 그 파란만장함을 이해할 수 있을까? 예를...

사진책

건축가의 사진, 사진가의 건축

  • 곽윤섭
  • | 2014.04.15

네팔에 세운 라디오방송국 <바람을 품은 돌집>  건축가 김인철이 지은 <바람을 품은 돌집>이 도서출판 <집>에서 나왔다. 이 책은 김인철이 네...

전시회

전시작품 모두 팔린 전시

  • 곽윤섭
  • | 2014.04.10

(후속보도)김해도서관 프리전 성황리에 마쳐  지난 달 사진마을에 소개했던 김해도서관 <프리전>에 참여했던 작가가 e-메일을 보내왔다.    안녕...

전시회

시간을 지워버린 도시, 황홀한 외로움

  • 곽윤섭
  • | 2014.04.08

이원철 개인전 <타임> 2시간 장노출로 일상 너머의 비상 포착 속도의 문명 멈춰세워 부재로 존재증명  이원철의 개인전 <타임(TIME)>이 ...

사진책

풍경의 기록, 기록의 풍경 [4]

  • 곽윤섭
  • | 2014.04.03

김녕만 40년 사진인생 ‘시대의 기억’ 사진가 출신 사진기자에서 다시 사진가로 웃다가 울다가…, 그때 그 순간의 해학들  김녕만은 1978년 ...

전시회

사진작가가 누드로 사막 낙타로 간 까닭은 [2]

  • 곽윤섭
  • | 2014.03.31

 사막에서 먹고 자며 찍은 사진 김미루 사진전, 트렁크갤러리 김미루의 사진전 <낙타가 사막으로 간 까닭은?>이 트렁크갤러리에서 열...

취재

‘솔섬’판결로 사진계 판도라상자 열렸다 [25]

  • 곽윤섭
  • | 2014.03.27

1심 재판부 “저작권 침해 아니다” 판결, 대한항공 손 들어줘 “자연물 촬영은 아이디어일 뿐 저작권 보호 대상 아니다” 작품 모방 상업적 악용...

뭘까요

2월 당첨자 발표-3월 문제 출제

  • 곽윤섭
  • | 2014.03.25

   2월치 ‘뭘까요?’ 정답은 메주입니다. 응모하신 분이 많았습니다. 정답자 가운데 추첨으로 선정된 김혜경, 우리집 오빠야(조영재), 진미정, ...

사할린 탄광촌 어머니, 그대로의 모습으로 [1]

  • 곽윤섭
  • | 2014.03.25

윤주영 회고전 ‘잔상과 잠상’ 부조리한 현실에 낮은 목소리 강한 울림 숨어있는 메시지 관객이 ‘현상’하게 여백 사진가 윤주영(1928~ ...

취재

우리시대 비탈, 그곳에 곡선의 삶이 숨쉰다 [5]

  • 곽윤섭
  • | 2014.03.25

<사진마을> 선정 ‘이달의 사진가’-김문기 ‘애잔한 그리움이 된 정경’ 열정 뒤에 찾아온 사진 사춘기, 그들이 묻는다 “와 찍노?” “예뻐서” ...

전시회

있고 있었고 지금은 없는 ‘포토숍된 현실’

  • 곽윤섭
  • | 2014.03.24

스칼렛 호프트 그라플랜드 '현실같지 않은 풍경' 다른 누구도 찍을 수 없는 그곳 그 순간 지구촌 오지 곳곳 현장을 먼저 ‘후보정’   ...

전시회

도심 뒷골목 시간이 멈춰 있었네

  • 곽윤섭
  • | 2014.03.20

제이안 <청계천- 기억될 시간들>  사진가 제이안의 5번째 개인전 <청계천- 기억될 시간들>이 3월 25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열린다. 이...

10인 릴레이 사진 토크, 강사를 소개합니다.

  • 곽윤섭
  • | 2014.03.18

4월 2일 시작되는 <사진의 정체성을 찾아서-한국사진의 미래를 말하다> 접수 4일 만에 신청자가 애초 목표의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강사 10인의 얼굴...

전시회

어둠이 살린 빛, 오래된 미래로의 통로

  • 곽윤섭
  • | 2014.03.17

나카자토 카츠히토 <태초의 빛> 사진의 처음이자 끝...멈춘듯 흐르는 시간 원시의 풍경 틈으로 쏟아지는 기억의 빛깔  일본 사진작가 나카자토...

강의실

10인 10주 릴레이 사진 토크! [1]

  • 곽윤섭
  • | 2014.03.13

한겨레 사진마을은 한국의 유일한 사진전문출판사 ‘눈빛’과 함께 사진가, 비평가, 교수 등 사진계의 인사 10명을 모시고 <사진의 정체성을 찾...

미래를 위해 바쁜 아이들

  • 곽윤섭
  • | 2014.03.12

성희진 사진전 <비지키드> 우리보다는 더 즐겁게 살아라 성희진의 사진전 <비지키드(BUSYKID)>가 갤러리 류가헌에서 열리고 있다. 3월 23일까...

전시회

사진값을 관객이 정하는 전시 [1]

  • 곽윤섭
  • | 2014.03.12

김미옥, 유승광, 봉혜영 사진전 ‘프리(FREE)전-내가 만난 아름다운 순간’ 수익금 전액 유니세프 기부...아름다운 마음도 전시  사진전 <프리...

전시회

사진도 사진가도 관객도 온통 꽃

  • 곽윤섭
  • | 2014.03.11

박병원의 사진전 <꽃이 사랑이다> 북한어린이에게 백신을 보내기 위한 모금전시 “마음대로 복사해 쓰시되 그만큼 기부도 많이”   박병원의...

취재

50명 완료-한국 사진계에 없던 아주 특별한 사건 [4]

  • 곽윤섭
  • | 2014.03.06

‘한국의 재발견’ 사진가 임재천의 <50+1> 프로젝트 50명에게 1백만원씩 후원 받아 한해 동안 제주 촬영 나서 작가가 고른 365장 중 후원자가 선...

취재

3월 6일 아침

  • 곽윤섭
  • | 2014.03.06

참여마당에 새로운 사진이 올라오질 않았습니다. 이럴 때는 제 사진을 올려야죠. 미리 준비한 것은 아니고 오늘 아침 출근길에 휙 지나가면서 찍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