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마당

봄산은 하모니다. 겨울을 묵묵히 견뎌낸 이름없는 것들의 장엄한 합창이다.

그것들이 무슨 목적이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었겠는가. 생긴 대로 제각각 그저 열심히 살다 보니 그리된 것뿐이다.

자연은 의도하지 않는다. 함께 사는 것들끼리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름없는 것들의 말 없는 합창은 깊은 감동을 준다.
 
이곳 규슈의 다누시마루는 위도가 낮아 별로 춥지 않다. 눈은 거의 볼 수 없고 수도관을 노출해도 동파 걱정을 하지 않을 정도다.

그래서 푸른 잎으로 겨울을 나는 활엽수들이 많다. 봄이 되면 새로 돋아나는 잎과 겨울을 지낸 묵은 잎의 색상 차가 두드러진다.

지구상 어디나 봄이 찾아오지만 이곳의 신록이 더 돋보이는 것은 아마 그런 연유에서 일 것이다.

봄 산이 만들어낸 그라데이션의 드라마는 보는 이의 탄성을 자아내기 충분하다.
 
흔히들 봄을 꽃의 계절이라 하지만 내게 봄은 신록의 계절이다. 꽃은 사시사철 볼 수 있지만 신록은 봄이 아니면 볼 수 없다.

꽃보다 신록이다. 신록은 하루가 다르게 금방 사라진다. 신록인가 하면 금세 녹음이 짙어져 주변에 희석되어 버린다.

신록은 짧아서 더 마음을 끄는  것인지 모른다. 봄이 짧아서 아름다운 것처럼…. 짧아서일까.

신록사진은 쉽지 않다. 언젠가 저걸 찍어야지 마음을 먹어보지만 어느샌가 신록은 아쉬움만 남기고 사라져 버리기 일쑤다.
 
신록사진이 어려운 이유는 또 있다. 이곳의 봄은 비가 잦다. 빤한 날은 손에 꼽을 정도다.

엄벙덤벙하다가는 신록을 놓쳐버린다. 신록을 잡으려면 다시 일 년을 기다려야 한다. 마음먹고 기다렸다가 좋은 날을 가려 카메라를 들고나가야 한다.

그렇게 노심초사하지 않으면 신록은 쉽게 몸을 내주지 않는다. 막상 카메라를 들고 대들어도 눈으로 보이는 신록을 잡기란 쉽지 않다. 잡으려 하면 액정모니터에 뿌연 잔상만 남겨놓고 달아나버린다.

고민을 거듭하던 중에 문제는 빛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신록을 돋보이게 하는 빛을 찾아야 했다.
 
해답은 아침이었다. 아침은 신록이 빛나는 시간이다. 신록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역광이다.

역광은 이른 아침과 해질녘에 만들어 지지만 아침 역광이 신록과 더 잘 어울린다. 해뜰 무렵은 신록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시간이다.

아무도 눈여겨 봐주지 않는 지극히 작은 것들, 때가 되면 금세 사라지고 마는 것들…. 아침은 그것들의 반짝임이 돋보이는 시간이다.

모니터에 돋는 신록은 꽃을 무색하게 만든다. 신록의 드라마를 찾아 봄산을 헤매게 되는 이유다.
 
신록사진은 세 번의 즐거움을 준다.

 첫 번째는 대상을 발견하는 즐거움이다. 숲 속을 헤매다가 마음에 드는 피사체를 발견했을 때 기쁨이란 심마니가 산삼을 발견할 때의 즐거움이 그럴 것이다.

두 번째는 피사체가 카메라 액정 모니터에 떠오를 때의 즐거움이다. 그걸 보고 있으면 황홀함에 절로 숨이 막힌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은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숨을 참아야 하지만 저절로 숨이 막히는 순간이다.

사진을 찍는 것이 카메라의 목적이지만 찍기 전 모니터에 떠오르는 아름다움을 누리는 즐거움도 각별하다.

세 번째는 컴퓨터 모니터에서 재확인했을 때의 즐거움이다. 노획물이 진품임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카메라 액정만으로는 사진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 사진을 찍는 중에는 그걸 확인할 여유도 없다.

나중에 그걸 노트북 모니터에서 천천히 확인하면서 신록의 아름다움을 다시 맛보게 되는 즐거움이다.
 
사진을 아무리 잘 찍은들 현장의 감동만 하겠는가. 사진의 아름다움은 그저 보조수단일 뿐이다.

아름다운 풍경은 직접 눈으로 보고 가슴에 속에 간직해야 한다. 현장에는 날것의 아름다움이 있다.

이 봄이 다 가기 전에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 아름다움이 주는 기쁨을 부지런히 맛보시라.

짧아서 더 아쉬운 이 봄 날이 흔적도 없이 훌쩍 사라져 버리기 전에. 

 

ysj001.JPG

ysj002.JPG

ysj003.JPG

ysj004.JPG

ysj005.JPG

ysj006.JPG

ysj007.JPG

 

 

 

 

유신준 작가는

ysj0001.JPG

 

청양군청에서 근무.

 

오마이뉴스 일본통신원.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댓글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