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발품 판 내 사진은 지구에 경의 표하는 편지”

곽윤섭 2014. 12. 16
조회수 7884 추천수 0

<제네시스> 순회전시에 한국 찾은 세바스치앙 살가두

“노동자건 동물이건 존엄성 존중, 같이 호흡하고 찍어
종 다양성  풍부한 한국 비무장지대 꼭 촬영하고 싶어”

 

02.jpg » 기자회견장에서 포즈를 취한 세바스치앙 살가두와 렐리아 살가두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사진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세바스치앙 살가두가 한국을 방문해 15일 자신의 사진전 <제네시스>가 열리고 있는 세종문화회관 예술동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브라질 출신인 살가두는 프랑스 파리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를 수료한 뒤 국제커피기구에서 경제전문가로 일하다 1973년에 전업 사진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제네시스>는 8년간의 촬영, 2년간의 후속작업 등 12년에 걸쳐 준비된 대작으로 갈라파고스, 남극, 아마존, 아프리카 등 지구촌 곳곳의 오지와 극지를 담고 있다. 살가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다행스러운 것은 지구의 46%에 해당하는 지역은 아직 지구가 만들어진 최초 순간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렇지만 지구의 환경은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다. 지금 우리가 나서지 않으면 지구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장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살가두는 부인 렐리아 살가두와 함께 고국 브라질의 마니스 제라이스에 200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어 대서양 열대우림을 만들어낸 ‘인스티튜트 테라’ 계획을 실천에 옮겼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무분별한 벌목과 가뭄으로 인해 1990년 초반까지 민둥산에 가까웠던 그곳은 현재 브라질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고 가장 키가 큰 나무는 15미터에 달하며 재규어까지 발견될 정도로 생태계가 복원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살가두는 “사진은 해석이나 번역이 필요 없는 강력한 언어이며 이것이 사진의 힘이다. 나는 제네시스를 통해 지구에 경의를 표하는 편지를 쓴 것이다. 제네시스를 본 관객들 모두가 태초의 지구모습을 즐기길 바라며 지구의 현실에 대해 다시 생각할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다시 강조했다.

01.jpg »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관객과 인사하는 살가두

 
 이날 저녁에 살가두는 이화여대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살가두의 방한을 기념해 특별상영된 휴먼다큐멘터리 영화 <제네시스-세상의 소금> 시사회에 앞서 열린 ‘관객과의 대화’에서 한국 관객과 만났다. 빔 벤더스와 살가두의 아들 리베이로 살가두가 감독을 맡은 이 영화는 세바스치앙 살가두의 인생과 사진, 그리고 제네시스의 제작 과정을 담고 있으며 2014년 칸국제영화제에서 특별상을 받았고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소개되어 찬사를 받았는데 2015년 1월 한국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 자리에서 살가두는 “이 영화와 사진전을 통해 내가 걸어온 길과 삶을 고스란히 보여드릴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사진이 아니라 삶의 철학이 담겨있는 것이다. 8년 동안 120개국에서 걸었던 거리도 길었지만 무엇보다 시간이 중요했다. 노동자를 만나거나 난민 캠프를 갔을 때 사진만 찍고 빠진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같이 호흡하고 같이 생활해야 그분들을 이해할 수 있고 그 다음에 사진이 있다. 대상에 대한 존중이 중요하다.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존엄성을 진심으로 존중하면서 동물에게도 허락을 받고 찍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동물과 교감을 가지기 위해선 결국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 관객이 좋아하는 작품과 그 이유를 물었다. 살가두는 “따로 특별히 좋아하는 사진이 없다. 나에게 사진은 내 아들들과 같은 것이어서 어느 하나 사랑스럽지 않은 것이 없다”라고 답했다. 살가두의 둘째 아들은 장애인으로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다. 다른 관객이 “살가두의 작품은 너무 아름답기 때문에 현실을 왜곡하는 측면이 있다는 비판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했다. 살가두는 “거듭 강조하지만 사진은 존중이다, 지구는 그 자체로 경이롭기 때문에 존중한다. 빛과 피사체 모두 아름다우므로 아름답게 찍는 것이다. 나는 어떤 (인위적인) 포즈도 요청하지 않는다 비판을 하는 분들은 화려한 곳에서 사는 분들이고 지구의 이면에 있는 아름다움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나는 (그들과 달리) 경이로운 지구의 현장에 있었고 그 아름다움을 안다. 실제로 예를 들면 미국의 아름답고 화려한 모습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라고 명쾌하게 답했다.

 이번이 첫 한국방문인 살가두는 “인도네시아엔 태초의 원시 생태가 보존된 곳이 있다. 그러나 한국은 지금 초현대적으로 변했다. 한국도 50년 전만 해도 그런 곳이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도 서울에서 50킬로미터만 위로 가면 종의 다양성이 풍부한 비무장지대가 있다. 지뢰 등 안전문제 때문에 들어가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꼭 다시 방문하여 한국을 더 살펴보고 비무장지대에 잘 보존되어 있는 자연환경을 촬영할 기회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제네시스>는 2013년 4월 영국 런던의 <자연사박물관>에서 첫 전시를 열린 것을 시작으로 전 세계를 돌고 있다. 5월엔 캐나다와 이탈리아와 브라질에서 전시되었고 9월에는 스위츨랜드와 프랑스에서 전시했다. 2014년엔 스페인 등을 거쳤다. 2015년 1월 한국 전시가 끝나면 중국 상하이로 넘어갈 예정이라서 언제 한국에서 이 사진들을 다시 만날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다.
 
 

 글 사진/곽윤섭 선임기자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전시회

사랑, 자유, 평화의 두루미 사진전

  • 사진마을
  • | 2019.04.10

김경애-몽환의날개-촬영지-철원 한탄강-눈오고 비오고 변화무상한 날씨에도 두루미들은 먹이활동을 위해 한탄강을 날아 나간다. 2019년 두루미 사진...

전시회

낯선 9개의 눈에 비친 낯익은 풍경

  • 곽윤섭
  • | 2015.08.31

‘매그넘 포토스’의 사진전 ‘매그넘 사진의 비밀전-브릴리언트 코리아’ 매그넘 작가 9명 2년 동안 한국 누벼 전통, 분단, 한류, 영웅 등 테마 ...

전시회

거장이 찍은 은빛 풍경 [1]

  • 곽윤섭
  • | 2015.08.25

안셀 아담스가 딸에게 물려준 72점 빈티지 "필름을 악보삼아 연주하듯 사진 인화"   안셀 아담스 사진전 ‘딸에게 준 선물’이 세종문화회...

취재

알림-세바스치앙 살가두 <제네시스>전시 연장, 2월 28일까지 [3]

  • 곽윤섭
  • | 2015.01.15

전시 연장 세종문화회관 예술동에서 열리고 있는 <제네시스>전이 2월 28일까지 연장 전시된다고 주최쪽이 알려왔다. 기쁜 소식이다. 원래 오늘...

취재

동대문에 브레송, 해운대에 8인의 다큐사진가

  • 곽윤섭
  • | 2014.12.30

연말연시 곳곳서 사진의 향연 ‘사진의 교과서’ 브레송은 DDP에서 이스탄불 찍은 귈레르는 한미에서 여덟가지 다큐 스타일 비교는 고은에서 종...

취재

“8년 발품 판 내 사진은 지구에 경의 표하는 편지”

  • 곽윤섭
  • | 2014.12.16

<제네시스> 순회전시에 한국 찾은 세바스치앙 살가두 “노동자건 동물이건 존엄성 존중, 같이 호흡하고 찍어 종 다양성 풍부한 한국 비무장지대 꼭 ...

전시회

8년 발품, 245점에 담은 지구촌 ‘원형’ [1]

  • 곽윤섭
  • | 2014.11.10

세바스치앙 살가두 ‘제네시스’ 장엄하고 숭고한 지구 대서사시...‘사진을 한다’면 이것만은 40년 사진인생 총정리...“사진은 나의 글쓰기자 ...

전시회

찍어서 역사가 되고 실어서 기록이 되다

  • 곽윤섭
  • | 2013.09.04

화보잡지 <라이프> 사진전 1959년 사상계, 1977년 한국일보 주최 이어 36년 만에 브레송 카파 등 거장들 작품...김구 등 한국 담은 사진도 ...

전시회

총알이 피해 간 그, 총알보다 빨리 찍다

  • 곽윤섭
  • | 2013.07.26

전쟁을 혐오했던 전설적인 전쟁사진가 로버트 카파 탄생 100주년 기념 사진전 1937년 세고비아전선 스페인/게르다 타로 ⓒ국제사진센터/매그넘포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