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꼭 숨어라

사진마을 2018. 07. 02
조회수 7259 추천수 0

photosay24.JPG


 프랑스의 후기인상파 화가 앙리 루소(1844~1910)는 정글을 소재로 그림을 여럿 그렸다. <꿈>(1910년 작)은 그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 중의 하나로 볼 때마다 그림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되니 대단히 신비스럽다.  “이국에서 온 식물들을 보고 있으면 마치 내가 꿈속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느껴진다”라고 루소가 말했다. 사진의 발명 및 공표와 더불어 정교하게 그리는 경쟁에선 사진을 당할 수 없게 된 화가들이 (실제와) 다르게 그리기 시작한 것이 인상파 탄생의 배경이다. 다르게 그리는 다양한 방법들이 다양한 인상파 화가들을 낳게 했다. 루소는 선명하지만 특이한 대비를 발생시키는 색을 촘촘하게 나열했고 정교하게 묘사했으나 비현실적이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동물과 식물이 구석구석 숨어 있어 한 눈엔 보이지 않다가 서서히 스멀스멀 떠오르기도 한다. 그림이니까 숨겨서 그리는 것이 가능한데 과연 사진에선 이게 될까? 강의를 하면서 “사진은 숨바꼭질이다”라는 표현을 만들었다. 숨바꼭질의 묘미는 꼭꼭 숨어서 술래가 찾기 힘들게 하는 데 있다. 그런데 숨바꼭질엔 불문율 같은 규칙이 있다. 숨는 사람들이 술래를 남겨두고 집에 가서 저녁밥을 먹으면 이 놀이는 성립되지 않는다. 한눈에 다 드러나 버리면 감상할 맛이 없어진다. 어떻게든 오래오래 들여다보게 하여야 사진의 가치가 시시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경기장을 떠나버리면 안 된다. 술래의 가상적인 울타리 안에 머무르면서도 잘 잡히지 않아야 한다.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13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이상의 <오감도>중에서 제1호 시의 끝 부분이다. 1934년 조선중앙일보에 30회를 목표로 연재가 시작되었으나 “너무 난해하다. 미친 놈의 잠꼬대” 등 열화와 같은 비난이 쏟아져 중간에 막을 내린 <오감도>의 마지막 제15호 시의 시작은 이렇다.
  “나는거울없는실내에있다.거울속의나는역시외출중이다.나는지금거울속의나를무서워하며덜고있다.거울속의나는어디가서나를어떻게하려는음모를하는중일까.
  
  “사진을 찍는다”라는 문장은 “다르게 바라본다”라는 문장으로 대체되어도 좋다. “다르게 바라보는” 방법 중의 하나로 숨바꼭질을 추천한다. 꼭 숨겨 두되 사진 안에 있긴 있어야 한다.


글 사진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사진이 있는 수필

꼭꼭 숨어라

  • 사진마을
  • | 2018.07.02

 프랑스의 후기인상파 화가 앙리 루소(1844~1910)는 정글을 소재로 그림을 여럿 그렸다. <꿈>(1910년 작)은 그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 중의...

전시회

내가 주인공이다 [1]

  • 사진마을
  • | 2018.01.04

박영숙 사진전 '두고 왔을 리가 없다' 한미사진미술관에서, 2월 17일까지 박영숙씨의 사진전 ‘두고 왔을 리가 없다’가 서울 송파구 한미사진미술...

전시회

4대강을 왜 찍냐고? 국민이니까! [1]

  • 사진마을
  • | 2016.08.30

5인 5색 의기투합 "4대강을 원래대로 돌려라" <강강수원래> 사진전, 광진구 나루아트센터 사진공부를 하다가 만난 5인 5색의 사진인들이 의기투합하...

최민식 포럼

이규상 대표 '공론의 장'에 대한 협성 쪽의 '수정제안 [1]

  • 사진마을
  • | 2016.07.12

최민식사진상 사태와 관련, 눈빛출판사 이규상 대표의 '공론의 장' 제안에 대해 협성문화재단, 제2회 최민식 사진상 운영위원장 이상일, 제2회 ...

최민식 포럼

협성재단 반론에 대한 이광수 교수의 재반론

  • 사진마을
  • | 2016.06.28

  협성문화재단과 제2회 최민식 사진상 운영위원장 이상일, 제2회 최민식 사진상 심사위원장 정주하 공동명의의 반론에 대해 처음 문제를 제기한 이...

최민식 포럼

최민식사진상 심사에 대한 몇 가지 의혹-이광수교수 기고

  • 사진마을
  • | 2016.06.24

최민식사진상 심사와 관련하여 부산외국어대 이광수 교수가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글을 보내왔다. 전문을 가감없이 그대로 옮긴다. 예의를 갖춘다...

전시회

15명이 각자 다른 길을 걸어도 좋소

  • 곽윤섭
  • | 2015.11.27

강남스트리트 포토그래피 11월25일부터 12월4일까지 사진 미술 대안공간 ‘스페이스 22’에서 금혜정, 윤승준, 한정희 등 15인이 참가하는 기획 사...

최민식 포럼

“미발표작 제한 규정은 일부러 없앴다”

  • 사진마을
  • | 2015.07.08

이상일 최민식사진상 운영위원장 인터뷰 “심사위원이 제자 작품 심사한 건 오해 소지 있어”  최민식사진상 선정에 대해 부산외국어대학교 이...

취재

‘5월 광주’ 기록 30년, 그는 계엄군이었다 [3]

  • 곽윤섭
  • | 2014.06.16

이상일 부산 고은사진미술관 관장 이상일 정보사 소속으로 채증 위해 찍어…‘작전’에 쓰여 제대 뒤 몰래 망월동행…죄책과 의무감에 ‘발길’ ...

사진책

사진기자표 인물사진의 정석 [1]

  • 곽윤섭
  • | 2014.05.01

정동헌 사진집 <100인첩> “작업멘트 날려 어색함 깨고 그 순간 뺏아내” 직업 따라 100인 100색…인물 후기도 ‘짭짤’  현직 사진기자인 정동...

보이지 않는 눈과 보는 눈, 틈새

  • 곽윤섭
  • | 2014.04.16

시각장애인 사진가 사진전  파란만장한 삶이란 것이 무엇일까. 어떤 이의 자서전이나 수기를 읽고 그 파란만장함을 이해할 수 있을까? 예를...

전시회

다큐멘터리사진의 빛과 빚 [4]

  • 곽윤섭
  • | 2013.10.15

‘최소한의 변화를 위한 사진’전 사진가 디자이너 등 재능 기부, 달력으로도 만들어 팔아 구매자 즉석촬영…수익금 현대차 하청 노동자 등에게 기부...

취재

사진, 그렇게 쉽게 보여? [8]

  • 곽윤섭
  • | 2013.09.25

어렵다고 좋은가, 쉽다고 다 쉬운가, 글은 꼭 필요한가 이상엽 사진전 <변경>을 계기로 모두에게 묻는다.      이상엽의 사진전 <변경(邊境)>이...

사진책

200일 동안 8명이 훑은 다른 시선 같은 시선 [1]

  • 곽윤섭
  • | 2012.12.24

2012 인천 아카이브 프로젝트 <인천을 보다> 현지 작가 2명도 동참…공간기록 사진공부에 알맞춤 2012 ‘동네방네 인천 사진아카이브 프로...

강의실

<다큐멘터리 사진가를 만나다>에 초대합니다.

  • 사진마을
  • | 2012.05.07

-------------------------------------------------------------------------------------- --> 관련 글 보러 가기 (다큐사진작가가 말하는 나의 사진 나의 직업) --> 마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