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

사진마을 2018. 0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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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 사진가 문진우, 김동진, 정남준의 3인전 <부산사견록>이 서울 충무로 갤러리브레송에서 열리고 있다. 7월 28일까지. 이 세 사진가는 20일(금요일) 상경하여 전시장에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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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사견록>의 포스터를 보니 ‘사’의 한자가 세 가지로 표기되어 있다. 부산私견록, 부산思견록, 부산寫견록. 개인적인 시선에서 부산을 본 기록이란 뜻이며 부산에 대해 생각한 다음 바라보고 기록했다는 것이며 이렇게 하여 부산을 사진으로 기록했다는 내용이다. 사진의 본질을 잘 파악한 제목이다. 백과사전에서 ‘부산’을 찾으면 나올만한 내용이 아니란 뜻이며 부산광역시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문화관광이란 항목을 클릭하면 나올만한 내용이 아니고 사사로운 시선으로 찍은 사진이 이번 전시 세 사진가들의 작품이다. 궁금하여 지금 막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수국꽃 문화축제, 부산항대교, 사하구 선셋로드, 기장 죽성성당, 부산 이기대 동생말 전망대’ 등의 사진 명소가 소개되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 가면 에펠탑을 찍고 개선문을 찍고 몽마르트 언덕에 가보는 것처럼 부산하면 널리 알려진 그림엽서 같은 장소들은 부산私견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물론 부산시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곳은 아름다운 명소이긴 하지만 삶이 늘 화려한 불꽃놀이는 아닌 것이다.
 
 부산은 서울 다음으로 큰 도시다. 이 넓고 다양한 면모를 가진 부산을 어떻게 어떤 사진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문진우의 이번 부산 사진은 매축지 동네에 사는 사람들을 보여주고 있다.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을 통해 형성된 마을이니 부산의 한 특징을 보여준다고 할만하다. 김동진은 피서지를 중심으로 부산의 바다와 사람들을 찍었다. 강릉과 인천과 목포도 바다가 있지만 부산하면 역시 바다를 떠올릴 수 있으니 부산의 대표적인 열쇳말 중에 하나가 바다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정남준은 조선소 노동자를 포착했다. 역시 부산을 대표하는 산업 중에 조선소를 빼놓을 수 없으니 적절한 테마라 하겠다. 이로써 세 사진가는 오래된 마을과 바다와 조선소의 조합으로 부산을 표현했다.


gb01.JPG gb02.JPG gb03.JPG » 김동진




gb04.JPG gb05.JPG gb06.JPG » 문진우




gb07.jpg gb08.JPG gb09.JPG gb10.JPG » 정남준
 
 독자와 관객들이 이 사진을 보는데 도움이 되라는 뜻에서 전화통화를 해서 세 명의 사진가들에게 릴레이 리뷰를 부탁했다.
 
 김동진 작가는 정남준 작가의 사진에 대해
 “부산에는 조선소가 많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도 많다. 이번에 전시하는 정남준의 작업은 조선소에서 일하는, 조선소에 삶의 터전을 둔 외국인 노동자들, 그분들의 이야기다. 인물에 초점을 둔 사진도 있고 작업에 초점을 둔 사진도 있다. 부산에 대한 이야기도 되겠지만 노동자에 대한 이야기도 될 것이다. 과거와 현대가 뒤섞여 있다. 소외와 어려움의 관점에서 그분들에게 좀 더 다가가려는 시선을 읽을 수가 있어 마음에 들었다. 미국 사진계의 다큐멘터리와 비교하자면 우리의 다큐멘터리가 좀 진부하게 보일 가능성이 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특정한 분야를 들여다본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조선소라는 특정한 공간에 대한 작업이니만큼 한국 다큐멘터리라 조금도 진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정남준의 사진에서 읽을 수 있다. 되새겨볼 대목이다.”라고 말했다.
 
 정남준 작가는 문진우 작가의 사진에 대해
 “이곳 부산 동구 범일동 매축지는 일본강점기부터 남북전쟁 피난민을 포함 그간의 부산 서민들을 품어 준 또 다른 주거 공간이다. 최대한 사진가의 내면을 배제하려고 했다. 자연스럽게 포착하려고 했다. 매축지 재개발로 인한 이주 기한이 올해 8월 13일gb0001.jpg » 부산에서 회동한 세 작가. 왼쪽부터 문진우, 정남준, 김동진 작가. 이 사진은 정남준 작가의 페이스북에서 갈무리했다. 정남준 작가는 "수정갤러리 윤창수 관장님이 제폰으로 담아주셨다"라고 했다.로 예정되어있다. 저 날까지 모든 가구가 다 이주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적절한 주거 대안이 마련되길 빌어본다. 문진우 작가의 따뜻한 시각을 보여주는 사진들이다. 작가는 따뜻한 시각으로 ‘이곳 매축지가 이곳 주민들이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망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했다.
 
 문진우 작가는 김동진 작가에게
 “사진으로 뭔가를 표현할 때 사실 대상을 직설적으로, 팩트에 입각하여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의 숙명이다. 이 어려움을 이기고 나가기 위하여 다양한 표현양식 중에서 빌어와 개성 있게 표현해나가려고 한다는 점에서 김동진의 사진을 높이 평가한다. 부산은 바다다. 한국을 둘러싼 삼면이 바다라곤 하지만 부산의 상징은 바다다. 물론 다른 많은 사진가들도 바다를 표현한다. 김동진은 부산 바다 표현에서 해운대 같은 피서지를 중심 소재로 삼았고 기존의 접근 방법을 피하려고 했다. 설명하는 형태가 아닌 것이며 나름대로,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해설을 할 수 있게 하려고 애썼다. 부산에서 사진을 하는 후배들을 보는 일은 늘 반갑다. 파인더의 높이를 평범한 ‘아이 레벨’을 벗어나 때론 과감한 ‘로우 앵글’을 대상을 바라보려는 시도를 하고 있어서 눈에 들어왔다”라고 말했다.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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