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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버 헤어’ 젊은 사장님영천청과 사장님의 아들이 시장 대로변상가 2층에 미용실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올겨울 들어 코로나 확진자 수가 연일기록을 경신하는 상황이고 앞으로도 한동안은좋아질 기미가 안 보이는데 괜찮으려나 하는생각에 살짝 걱정이 앞섰다.그러나 복잡하고 어수선하던 미용실이 조금씩조금씩 그리고 차근차근 제 모습을 갖춰가는과정을 지켜보는 동안 나 또한 이 젊은 사장님의용기와 패기에 동화돼서 덩달아 신이 났다.더군다나 보기에는 아직 앳돼 보이지만홍대 입구에 있는 미용실 근무 6년 포함해서미용사 경력만 10년에 이르는 베테랑 미용사답게섬세하고 치밀한 면도 있어서 이제는 걱정보다는믿음과 기대가 더 크다.약간의 긴장감과 그보다 더 큰 자신감을 장착하고성탄절 이브의 정식 오픈 준비에 여념이 없는’클로버 헤어‘ 전덕환 사장님을 응원한다.남궁자영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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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산책어둠 속으로온갖 잡동사니 사라지고작은 빛에도숨어있던 아름다움이슬며시 모습을 드러내는 시간지난 여름찾아 헤매던 건 무엇이었을까...박경희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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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의 주인방금 쓰던 물건도버려지는 순간 쓰레기떠나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 이삿짐내쳐지면 폐기물.드디어 실려나가네영천 밖 어딘가로그 자리 금세 다시 채워지고.버려지고 쌓이고 실려나가던모든 것 멈추겠지다 떠난 어느 날에는.사람살이 죄 멈춘 건 아직 아니나골목길의 주인은 이제 사람이 아니다.박정희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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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클로스 헤어 - 9회박정민 원장님의 큰딸 연주님은 ‘산타클로스 헤어’에서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중학교 때부터 바쁜 주말이면, 미용실에서 아르바이트로 원장님 일을 도왔던 연주님은 졸업을 한 후에도 자연스럽게 스태프로 일을 하게 된다.하지만 3~4년간 스태프 일을 하면서, 예측할 수 없이 찾아드는 손님과 주말이면 하루 종일 쉴 틈 없이 몰려드는 고객들 때문에 힘이 들어 미용 일을 떠난 적도 있다.그동안 원장님은 미용실을 예약제와 회원제로 바꾸고 연주님에게 관리자로 와줄 것을 제안한다. 그 뒤로 연주님은 ‘산타클로스 헤어’에서 매니저로 일한지가 벌써 4년째다. 뿐만 아니라 미용실 홍보를 위해 인터넷이나 SNS, 카카오톡까지도 관리하기 위해서 2년 전부터는 대표 일까지 맡게 되었다. 관리자가 되고 보니 책임감도 생기고 마음가짐도 달라진다.관리자가 되고 나서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된다는 연주님. 그녀는 오래된 가게로서의 자부심을 잊지 않고, 손님들의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미용실을 열심히 키워나가고 싶다.이런 연주님의 모습에서 코로나로 어려운 2020년도 잘 극복하고 더욱 성장하는 ‘산타클로스 헤어’의 밝은 미래가 보이는 듯하다.최현주 작가
도시재생사진단
11명의 사진가들이 의기투합하여 2020년부터 도시재생을 주제로 사진작업을 시작합니다. 도시재생은 여러 뜻이 함축된 다양한 형태의 활동입니다. 산업화 시대의 산물로 탄생한 도시의 건축물과 시설이 도시환경의 변화에 따라 제 구실을 못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후화된 도시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는 모든 활동이 도시재생을 형성합니다. 재개발, 재건축 같은 기존의 물리적 정비방식에 더해 골목길 청소, 불법주차로 인한 보행권 위협 해소, 담장 미화 등 크고 작은 모든 움직임이 도시재생을 의미합니다. 한겨레 사진마을 도시재생사진단(이하 도시재생사진단)은 올해 서울 서대문구 ‘천연 충현’과 신촌의 오래된 가게를 중심으로 도시재생을 기록해나갈 것입니다. 기록된 사진은 연말에 사진전과 사진책 발간으로 이어집니다.
참여 작가들을 소개합니다.
김승준 작가사진을 어떻게 하면 잘 찍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지금은 왜 사진을 찍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면서 자주 내 안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그 결과물들을 누군가의 시선 속으로 던져놓는 것은
매번 쑥스럽고 부끄럽기만 하지만
그 순간들을 버텨내며 조금씩 단단해져가고 있다고 믿기에
여전히 지금도 카메라를 들고 거리로 나섭니다.
요즈음 제주의 산과 바다와 바람, 신화와 전설
그리고 제주人에 대한 무한 애정을 빌미로
많이 부족하지만 그것들을 사진 속에 담아내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나의 제주사랑이 더 농염해지기를 바라봅니다.--------------------------------------------------------------------------------------------------------김충식 작가
쳇바퀴 같던 시간이 지나 나만의 시간이 많아진 요즘,
많은 것을 기억하고 싶고 가지고 싶어하는 것이
욕심이라는 걸 지금에 와서 느꼈다는 게 번민의 시작이었다.
조금씩 나의 기억과 몸과 마음이 예전과 다름에 이를 채울 수 있는 게사진이라는 매체가
답이었다. 그런데 쉽지 않다. 그것도 욕심이었음을.....
하지만 기억 속에 남아있을 과거를 사진열차에 몸과 마음을 실어 보려 한다.--------------------------------------------------------------------------------------------------------남궁자영 작가멋지거나 새롭거나 독특한, 혹은 유머가 있거나 추억이 담긴, 이 모든 아름다움을 찾아서 사진을 찍어 남기는 일은 나를 순화하고 치유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내가 이제껏 살아온 공간과 그 안의 사람들 또한 아름다움을 지키며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언제까지나 이 모든 여정을 함께 할 카메라가 있으니 참 든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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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창길 작가(단장)
‘사진은 - 쓰고 읽고 말하기’
오랜 기간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와 관련하여
찍어 왔던 무수히 많은 사진들이 있다.
문득, 그 사진들을 보면서
“사진에 생명을 준다면”
이러한 생각에 수년이 지난 지금 여기에 와있다.
아직 만족할 만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고,
영원히 그 해답을 찾지 못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계속 진행될 것이다.
그것이 사진에 대한 나의 열망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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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길영 작가
“도시 재생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현재의 낡은 집을 기초로 그저 낡은 부분만 수리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바로 주변의 다세대 주택으로의 모습으로 변화해야 하는지?
아니면 멀리 보이는 그리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아파트의 형태로 바꾸어야 하는지?
다른 한편으로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집들의 기본적인 3가지 형태를 한 장의 사진에 보여주고도 싶었습니다.
-. 2018년 2월 28일: 한겨레문화센터에서 수업 후 첫 공동 사진집 냄.
-. 2019년 12월 7일: 두번째 공동 사진집 <사이>에 참여. (마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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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희 작가
사진과 여행을 좋아하는 part timer.
세상을 찬찬히 깊게 바라보고 나만의 맥락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그 과정에서 자신도 몰랐던 내면을 들여다보게 되는
성찰의 방편으로 사진을 하고 싶다.인적 드문 곳에서 만나는 경이로운 자연북적이는 시장에서 마주치는 우리의 일상
뭔가 마음을 울리는 진실 된 모습이라면
그 무엇이든 담고 싶다.
아직은 미흡할지라도 가끔은 우연의 신이 도와주리라 기대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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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 작가
인식이란 것이 생기고 부터
궁금한 것, 궁금한 곳이 많았다
아는 것은 알아서 모르는 것은 몰라서 더욱.
세월 흘러흘러 망각이란 검은강이
기억을 슬금슬금 쓸어가고 부터
눈에 잡히지 않는 앎에 대한 욕구는 내려 놓고
잊고 싶지 않은 곳을 붙들어 놓기위해 든 카메라
예기치 않던 번뇌망상 일기도 하지만
아직은 가장 재미 있는 놀이
거듭하다 보면 내게도 남에게도 어떤 의미가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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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기봉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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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욱 작가
퇴직 후 잡은 카메라가 자꾸 나를 재촉합니다.
렌즈로 들여다 본 세상에 대해 말해 보라구요.
우연히 아무데서 아무렇게나 만나는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기록하며
그 속에서 당연하지 않은 행복을 찾아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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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난희 작가
나를 보는 타인의 시선 그리고 나를 보는 나자신의 시선.
하지만 사진을 시작하면서 또다른 나를 알게 된다.
사진은 나의 스토리이다.
나의 마음속 깊고 깊은 구석을 자리잡은, 나 조차도 알 수 없는
그 무엇을 대신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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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주 작가
소소한 일상의 흔적을 카메라에 담다 보면, 그 안에는 어제의 내가 있기도 하고, 내일의 내가 보이기도 한다.
뒤돌아볼 겨를도 없이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삶 속에서,렌즈 속으로 보이는 세상살이는 나를 들뜨게도 하고 좌절하게도 하며 지속적으로 흥분시키는 무언가가 있다.
반복적인 일상일지라도 프레임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스토리가 생기고,소통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내는 사진 한 컷.
멋진 프레임은 아닐지라도, 마음 한쪽에 뭉클하게 파고드는이 사진 한 컷이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뛰쳐나가게 만드는 이유가 아닐까.
이러한 ‘사진살이’는 지리멸렬한 일상을 반복해내야 하는 내 삶 속에서 나만의 해방구가 되어줄 것이다.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