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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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6 채석장 옆에서

 

몇 년 전 원주의 한 채석장 옆에서 일할 때 다시는 채석장 옆에서는 일하지 말아야지, 그랬었다. 돌가루 먼지가 나무와 바닥의 나뭇잎들에 쌓여있어 그루 뜨면 그 돌가루들이 부옇게 일어나 숨을 쉬기가 답답했고, 기계톱은 기계톱대로 체인이 늘어지고 벗겨지고 날은 쉽게 무뎌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후로 홍천, 이번 채석장은 연천이다. 

 

 
 

가붕현 작가는

 

“눈에 보이는 걸 종이로 들고 다닐 수 있다는 사실이 하도 신기해서 찍던 시기가 있었고, 멋있고 재미있는 사진에 몰두하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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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기도 있었고, 누군가 댓글이라도 달아주고 듣기 좋은 평을 해주면 그 평에 맞는 사진을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미국 사진가 위지(Weegee, 1899~1968)의 사진들이 잊히지 않았습니다. 평소에는 노출되지 않는 인간의 본성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다는 걸 깨닫게 해준 사진들이었습니다. 지루하고 반복 되는 일상생활 속에 나와 우리의 참모습이 있다는 걸 생각하게 해주었습니다.

 

오래 촬영하다보면 알게 되는 순간이 있을 것이라 믿고 카메라를 들고 다닙니다. 제가 알게 될 그 참모습이 무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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