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첨자 발표 보기


한겨레 웹진 사진마을은 출판사 ‘더숲’과 함께 신간 ‘건축 사진·스케치 기초부터 따라하기’ 출간 기념 이벤트 <건축 사진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개인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건축물이 사진의 해당소재가 됩니다. 건축물 내부의 공간도 가능하며 건축물 전체도 좋겠지만 건축물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일부도 가능합니다. 


ds001.jpg저자 이훈길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건축 사진은 실제적인 것이며, 동시에 건축물에 존재하는 공간적인 체험까지도 포함한다. 그러므로 건축사진을 찍는 일은 건축물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이면서 동시에 사진을 찍는 사람의 관점과 시각이 들어간 표현행위이다.” -책 30쪽


찍은 사진을 사진마을 참여마당(http://photovil.hani.co.kr/participation)에 올리면 됩니다. 10명을 선정해서 <건축 사진·스케치 기초부터 따라하기>을 한 권씩 보내드립니다.

1인당 응모횟수에 제한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

.응모방법: 사진마을 참여마당 에 건축물 관련 공모 사진을 올려주세요.

           (*제목에 [이벤트 참가] 표기. 응모횟수 제한 없음)

.응모기간 : 2018.8.7(화)~8.24(금)

.발표 : 28일(화) 10명. 사진마을 사이트에 발표.

(*당첨자 발표 후 사진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 확인이 필요하니 발표 안내문을 꼭 확인해주세요.)





 
 ‘건축 사진·스케치 기초부터 따라하기’(더숲, 만 5천 원)이 나왔다. 저자 이훈길은 건축가이자 건축 사진ㆍ스케치 작가로, 사진과 스케치가 조합된 독특한 건축미술 작품을 내세우며 대학에서의 강의와 전시회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 책은 사진과 스케치에 대해 함께 설명하고 있다. 1장부터 4장까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눈과 손, 그리고 찍는 것과 그리는 것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서론처럼 풀었다. 2장 <건축 사진, 빛과 그림자로 삶의 이야기를 담다>는 건축물을 잘 보는 법과 건축사진을 잘 찍는 법에 대한 기본 지식과 더불어 날씨, 방향, 한정된 공간, 전통 건축, 야간, 도시 등으로 세분하여 구체적이며 상세한 내용을 선보인다. 3장 <건축 스케치, 나만의 틀에 도시의 풍경을 담다>는 건축물 스케치 해설서다. 초보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끔 스케치에 필요한 원리들부터 투시도법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4장 <건축 사진과 스케치의 만남, 삶과 일상을 개성 넘치게 표현하다>는 사진과 스케치의 결합으로 이 책의 결론이자 핵심에 해당한다.
ds01.jpg » ©이훈길 ds02.jpg » ©이훈길 ds03.jpg » ©이훈길 ds04.jpg » ©이훈길  
  스마트폰까지 포함하면 사진을 찍는 사람은 많다. 손가락만 까딱하면 찍히니 그만큼 쉬운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이 책은 건축 스케치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안내서다. 저자 이훈길은 이렇게 설명한다.
 “복잡한 형태의 건물을 스케치할 때에는 커다란 상자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듯이 뺄셈으로 생각하고 그리면 어려워진다. 상자 위에 상자가 올라가 있는 즉, 상자+상자의 덧셈으로 생각해야 그리기 쉬워진다.” -책 118쪽.

77.jpg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댓글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