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보고 조각하거나 그리면 창작일까 범죄일까

곽윤섭 2011. 06. 14
조회수 26024 추천수 0
[논쟁이 있는 사진] <7> 표절
 팝아트 대가 제프 쿤스, 소송 당하고 소송하고
 화가가 사진기자 사진을 베껴 미술대전서 대상

 

 

이 사진, 당신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책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에 실려있는 ‘논쟁 사진’들 중에서 독자 여러분과 토론하고 싶은 아주 재미있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5월2일부터 주마다 한 번씩 8회에 걸쳐 사진을 보여드리고 책에 언급된 기초적인 자료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진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여러분이 의견을 밝히시면 저도 토론에 동참하겠습니다. 8회에 걸쳐 모두 동참하신 분들에겐 한겨레가 마련한 소정의 기념품을 배송해드리겠습니다. 트위터로 참여하시는 것도 환영합니다. 곽윤섭 기자 트위터 @kwakclinic 

편집자  


 

 a1.jpg

a3.jpg  

 제프 쿤스의 조각 작품 <끈처럼 이어진 강아지들>(위), 아트 로저스의 사진 원작 (아래)

사진 출처-ttp://jerryandmartha.com/yourdailyart/images/koons2.jpg (위), 열린책들 제공(아래)


 

 

 제프 쿤스(1955~ )는 현재 전 세계에서 활동중인 팝아트 작가 들 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작가 중의 한 명이다. 최근 한국의 어느 백화점에서 그의 작품을 수백억 원에 구입해 전시하고 있다. 이른바 아트마케팅이란 것으로 이재에 밝은 제프 쿤스와 그의 유명세를 이용하려는  백화점 쪽의 궁합이 맞은 모양이다. 그는 스캔들을 많이 만든 작가로도 유명하다. 표절 시비에 말려 여러 건의 소송에서 패소하거나 유죄선고를 받았다. 다른 이가 찍은 사진을 아무 허락없이 도용한 혐의였다.
 
 너도나도 잡화상 주인 변호 나서 결국 꼬리 내려
 
 그랬던 제프 쿤스가 먼저 소송을 제기한 적도 있었다. 2011년 2월 4일치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온라인판 기사 <제프 쿤스 ‘풍선 강아지 소송’했다가 “깨갱”>를 인용한다.
 “제프 쿤스의 지적재산권을 대행하는 회사인 <제프 쿤스 유한책임회사>는 한 거리의 잡화상에 ‘정지명령’ 서한을 보내 풍선 강아지 모양으로 만든 북엔드(움직일 수 있는 책꽂이)의 판매를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잡화상의 주인은 판매를 계속했고 한편으로는 ‘공익을 위해 무료로 변호해줄’ 변호사를 찾아냈다. 변호사는 잡화상 주인을 옹호해줄 증인들을 찾아 나섰는데 순식간에 전문가들이 줄을 섰다. 그 중에는 1960년대에 ‘풍선으로 강아지 만드는 법’이란 책을 쓴 저자도 포함되어있었다. 제프 쿤스측은 아무런 소송도 제기하지 않겠다고 합의했고 풍선 강아지 모양 북엔드는 계속 판매되었다. 북엔드에 이름이라도 넣어달라는 제프 쿤스의 주장도 철회되었다.”
 풍선 강아지는 피에로나 마술사들이 아이들에게 쉽게 만들어주는 풍선마술작품을 뜻한다.  제프 쿤스는 1994년부터 2000년까지 스테인리스 스틸로 거대한 풍선 강아지 조각품을 만들어 재미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 풍선 강아지 모양의 북엔드를 보고 자신의 원작성을 침해당했다고 판단한 것이다. 대단하다.
 1988년 11월 제프 쿤스는 뉴욕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출품된 조각품들 중에는 컬러로 채색된 목조각품 <끈처럼 이어진 강아지(String of puppies)>가 있었다. 이 조각의 복제품 세 점은 총 36만 7천 달러에 팔려나갔다. 몇 달 뒤에 아트 로저스란 전업사진가는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에 실린 기사의 삽화로 등장한 <끈처럼 이어진 강아지(String of puppies)>을 보게 된다. 아무리 봐도 자신이 찍은 사진과 흡사했다. 아트 로저스는 1980년 스캐넌이란 사람의 부탁을 받고 강아지와 스캐넌부부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2백 달러를 받고 사진과 복제권을 넘겨주었으며 뒤이어 이 사진은 동의하에 우편엽서판으로도 만들어졌다.
 
 법정 “타인 이미지를 물감을 사용하듯 가져다 쓰는 행위”에 경종
 
 그러나 제프 쿤스는 아무런 언질 없이 사진을 본떠서 조각품을 만들었던 것이다. 분개한 아트 로저스는 1989년 제프 쿤스를 위조 혐의로 고발했고 조각으로 얻은 수익을 반환하라고 요구했다. 이 소송은 현대 미술사에서 주목받는 한 장면이 되었다. 변기를 작품으로 출품했던 마르셀 뒤샹의 레디 메이드(작가가 직접 제작한 것이 아니라 시중에 나도는 기성품을 선택해 이용하는 전위 미술)이후로 ‘창작의 개념’ 판단을 법리적으로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즉, 전용의 경우 소유권을 누가 가지는지에 대한 문제였다.
 사진가의 논지는 단순명쾌했다. 자신의 사진을 도용당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의 도용과정도 비열했다. 쿤스는 엽서판 강아지 사진 한 장을 이탈리아의 장인들에게 보내 ‘사진과 똑같이’ 조각으로 복제해달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엽서에 적혀있던 로저스의 저작권 표기 부분을 찢어버렸다. 쿤스는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조각품을 거액에 팔아넘긴 것이다.
 쿤스와 그의 변호사는 항변했다. 로저스의 사진이 독창적이지 못한 것이며 매우 흔한 소재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20세기 미술사의 이론을 동원해 쿤스의 작업은 “맥락을 바꾸는 것이며 풍자적으로 개작이 되었고 우리 사회의 사유화한 이미지를 사회적으로 비판”했다고 주장했다. 법정은 상투적이란 쿤스의 논지를 기각했다. 로저스의 사진은 연출, 배치, 조명 등의 방향에서 독창적이었다는 판결이 나왔다.
 쿤스의 조각품은 누가 봐도 비열한 모사품에 지나지 않았다. 풍자적 개작이라는 예외성도 기각되었다. 관객은 조각품에서 그와 같은 표시를 분간할 수가 없었다. 조각가는 가능한 사진을 감쪽같이 모사 하려고 했기 때문에 법적 관점에서 창조적 행위라기보다는 표절이란 판단이 내려졌다.
 요약하자면 법정은 ‘인물과 동물의 구성에서 재료와 크기와 색채, 세부와 맥락의 차이보다는 전체적으로 유사함을 주는 인상을 더욱 중시’했다. 쿤스의 시도는 모두 물거품이 되었고 1992년의 항소심에서도 아트 로저스는 완승했으며 쿤스는 무단복제 죄목으로 유죄선고를 받았다.
 사실 이런 사례는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이 판결은 드문 편에 속한다. 어쨌든 이런 판례는 저작권의 개념이 오늘날에도 존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판부는 마치 “타인의 이미지를 물감을 사용하듯 가져다 쓰는 행위”에 대해 경종을 울린 듯하다.
 
 심사위원장이 한 술 더 떠 “사진기자는 영광으로 알아야”

 

a5.jpg  

a4.jpg  

화가 홍창용의 그림 <전철정류소 1>(위), 사진기자 서경택의 사진 <지하철의 보통사람들>. 사진출처 전민조 <가짜사진 트릭사진/1999 행림>


 한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여럿 있었다. 전민조 선생의 저서 ‘가짜 사진, 트릭 사진(1999 행림출판사)’에서 첫 사례를 인용한다.
 1984년 4월 8일자 잡지 <레이디경향> 158~159쪽에 경향신문 출판사진부 서경택 기자의 사진이 실렸다. 그런데 화가 홍창용씨란 사람이 이 작품을 그대로 옮겨 그해 중앙일보 주최 중앙미술대전에서 회화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놀라운 것은 화가의 당선소감이다. “부인이 빌려온 책을 보고 그렸다 어느 사진작가에게 고마움을 표한다”고 했다는 것이다. 더 기가 막히는 것은 심사위원장이다. 사진 표절 논란으로 시끄러워지자 “사진을 보고 그린 그림이 대상을 받았으니 오히려 그 사진기자는 영광으로 알아야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흐지부지되어버렸다. 그해 5월엔 미술대전 한국화 부문 입선작이 표절시비에 말렸다.
 1984년 11월 19일치 경향신문 기사 <사진은 그림의 모델인가>에선 표절시비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사진계에선 표절 혹은 모사품이라고 주장했고 미술계에선 “사진작품에서 힌트를 얻어 작품화하는 데는 어느 정도 융통성을 보이고 있지만 창작의 첫째 조건인 아이디어의 빈곤”이란 측면에선 비판적이란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뿐이었다. 수상은 취소되지 않았고 흐지부지되었다.

 

 a2.jpg

 사진기자 손광호의 사진 <컬러 잠망경-표고버섯재배>(왼쪽), 화가 장정영의 그림 <재생>(오른쪽). 장정영씨는 왼쪽의 사진을 보고 그린 이 그림으로 대한민국 미술대전 한국화부문에서 입선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유죄를 선고받은 제프 쿤스의 무단복제사건과 수상취소 없이 흐지부지된 한국의 사례가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에선 원작의 고유성은 없는 것인가요? 타인의 사진을 허락없이 베껴서 그림이나 조각으로 만드는 것은 제2의 창작일까요, 범죄일까요? 
 
   


 ◈ 시리즈 차례

 

 1회: 외설이냐 예술이냐
 2회: 베네통사의 광고사진, 발칙한 ‘도발’
 3회: 뤼크 들라예, 표현의 자유와 초상권의 대립
 4회: 프랑크 푸르니에와 사진가의 현장윤리
 5회: 세바스티앙 살가도와 타인의 고통
 6회: 다이애나비의 마지막 사진과 파파라치
 7회: 제프 쿤스의 사진 표절과 원작의 고유성
 8회: 만 레이와 사진의 가격


 

곽윤섭기자 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취재

사진논쟁 1부 마무리 [9]

  • 곽윤섭
  • | 2011.06.27

책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에 실려있는 ‘논쟁 사진’들 중에서 흥미있는 사례들을 골라서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물어보기 시작 한 것이 지난...

전시회

마우스로 찍은 사진, 에덴동산을 만들다

  • 곽윤섭
  • | 2011.06.24

  [지구상상전 참여작가 열전] <2> 루드 반 엠펠 생생한 컬러 탄탄한 구성, 현실보다 더 현실적 배경과 인물은 모두 허구, 관객의 상상에 맡...

강의실

곽기자의 특별 도슨트-매주 금요일 [5]

  • 곽윤섭
  • | 2011.06.22

[특별 도슨트] 곽윤섭의 사진마을과 함께하는 금요 도슨트 예술의 전당에서 열리고 있는 <지구상상전> 이 여러분들의 성원속에 빠른 속도로 관객이...

취재

찍은 지 5년 안 인화 사진이 그후 것보다 비싸야 하나 [17]

  • 곽윤섭
  • | 2011.06.20

【논쟁이 있는 사진】 <7> 사진의 값 1천 장째 것이 5장째 인화된 것보다 싸야 하나 한정 수량의 사진은 더 가치가 높다는 데 찬성? 이...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6. [9]

  • 곽윤섭
  • | 2011.06.20

기억 너머 풍경 No 36. 지난 화요일-14일 밤 풍경입니다. 팔로워 1,000명 돌파 기념 번개모임에서 두 장 찍었습니다. 각각 1차, 2차 때 모습입...

강의실

대학생들의 미션 사진 한 판, 으랏차찻차! [13]

  • 곽윤섭
  • | 2011.06.17

  지난 3월부터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에서 전공선택인 <보도사진 이론과 실습>과목을 가르쳤습니다. 38명의 대학생들과 매주 수요일마다 만났고...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5. [7]

  • 곽윤섭
  • | 2011.06.17

기억 너머 풍경 No 35. 33편에 이은 옛 동네 탐방입니다. 모교를 벗어난 저는 옛날 살던 동네를 뒤지고 다녔습니다. 그러...

취재

‘시위 채증’ 경찰, 사진강의 좀 들으시죠 [7]

  • 곽윤섭
  • | 2011.06.16

집회 참가자가 싫다면 기자도 찍을 권리 없어  인도 위 시민에 카메라 들이대면 초상권 침해 10일 저녁 반값등록금 집회가 열리던 서울 ...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4. [6]

  • 곽윤섭
  • | 2011.06.16

기억 너머 풍경? No 34. 6년 전 한겨레21에 근무할 때 <취재뒷담화>란 코너에 올렸던 글입니다. 오늘은 이 글로, 이 걸로 때웁니다. 1200원 ...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3. [3]

  • 곽윤섭
  • | 2011.06.14

기억 너머 풍경 No 33. 이번 대구행에서 제가 꼭 하고 싶었던 것은 옛날 다녔던 초등학교(당시엔 국민학교죠)와 그 동네에 가보는 것이었습니다...

취재

사진 보고 조각하거나 그리면 창작일까 범죄일까 [28]

  • 곽윤섭
  • | 2011.06.14

[논쟁이 있는 사진] <7> 표절  팝아트 대가 제프 쿤스, 소송 당하고 소송하고  화가가 사진기자 사진을 베껴 미술대전서 대상 이 사진, 당...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2. [1]

  • 곽윤섭
  • | 2011.06.13

기억 너머 풍경 No 32. 주말을 이용해 제가 태어난 곳, 대구를 다녀왔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저는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고 눈안오...

취재

1,000명 돌파 기념 번개 공지 [2]

  • 곽윤섭
  • | 2011.06.13

팔로워 1,000천만명(오타) 돌파 기념 번개를 공지합니다. 현재 참가 예약자는 10명을 넘었습니다. 시간: 2011. 6. 14일 오후 7시부터 장소: 서울 ...

전시회

인간이 없는 세상 상상력의 합성

  • 곽윤섭
  • | 2011.06.10

[지구상상전 참여작가 열전] <1> 지아코모 코스타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파괴한 지구 환경의 미래 3D 기술 바탕, 실사와 컴퓨터그래픽으로 재구...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1. [2]

  • 곽윤섭
  • | 2011.06.09

기억 너머 풍경 No 31. 어떻게든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므로 어제 하루를 건너뛴 것에 대해 살짝 반성하면서 어제 찍은 사진을 올립니다. 아파...

취재

트위터 1,000명 돌파 기념 사진마을 번개 공지 [3]

  • 곽윤섭
  • | 2011.06.09

트위트를 시작한지 어언 1년하고도 3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오늘 드디어 1천명을 넘겼습니다. 다음 고지인 5천명까지는 몇년이 더 걸릴지 모르지만 ...

취재

다이애나를 죽음으로 몬 것이 파파라치인가 [25]

  • 곽윤섭
  • | 2011.06.07

 [논쟁이 있는 사진] <6> 파파라치 사진  공적 영역과 사생활, 찍을 수 있는 권리의 경계  타블로, 서태지 이지아, 신정환, 자살 아나운서…...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30. [4]

  • 곽윤섭
  • | 2011.06.07

기억 너머 풍경 No 30. 한겨레신문사엔 정원이 세군데 있습니다. 옥상에 있는 정원은 지난번에 보여드렸습니다. 나머지 두 군데는 6층과 3층에 ...

취재

기억 너머 풍경 No 29. [9]

  • 곽윤섭
  • | 2011.06.03

기억 너머 풍경 No 29. 결국 하루를 건너 뛰었습니다. 게다가 또 주말이 다가왔습니다. 여러장 올려서 건너뛴 하루를 벌충하는 것으로 눈속임을...

취재

브레송도 카파도 못 찍는 아줌마들의 힘 [12]

  • 곽윤섭
  • | 2011.06.03

30대 이상의 여성만 참여한 공모전, 생활이 팔딱팔딱 좋은 사진 어떻게 찍나? 나만의 다른 사진이 있을 뿐! 강지영 앙리 카르띠에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