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알파와 오메가’ 빛, 색깔까지 바꾼다

곽윤섭 2013. 04. 25
조회수 17431 추천수 1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8> 노출의 차이와 노출 보정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6편 <패턴>   바로가기

                                                                                                 TV특강 5편 <대비>   바로가기

                                                                                                 TV특강 4편  <구성>  바로가기

                                                                                                 TV특강 3편  <시선>  바로가기

                                                                                                 TV특강 2편  <균형>  바로가기

                                                                                                 TV특강 1편  <배경>  바로가기

 

 

 

 

사진은 카메라를 통해 빛을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필름이든 디지털이든 이 과정은 같습니다. 그래서 “빛을 준다”는 표현이 바로 ‘사진을 찍는다’와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그 빛을 얼마나 많이 주느냐의 문제가 바로 사진의 밝기와 색깔까지도 규정하는 것입니다. 빛은 이렇게 중요한 문제라서 사진의 역사 초기부터 골머리를 앓아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빛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적정노출이란 무엇인가?

이 두 사진을 봅시다. 한쪽은 하늘의 색깔이 파랗게 잘 나왔습니다. 시계탑이 있는 건물도 제대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말과 사람의 동상은 어둡게 나왔습니다. 또 다른 사진을 봅시다. 말과 사람의 동상은 밝게 나왔기 때문에 표정을, 세부묘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만 하늘과 시계탑의 건물은 빛이 많은, 노출 과다 상태입니다. 이 두사진을 놓고 우리는 적정노출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합니다. 선택에 따라 하늘을 살리고 싶다면 위쪽 사진의 노출이 적정한 것이고 동상의 세부묘사를 보고 싶었다면  아래쪽이 적정노출인 셈입니다.

 

c8-3.jpg 

 

c8-4.jpg 

 

 

 

 

 

노출계가 노출값을 재는 기준은 중간톤의 회색.

말 그대로입니다. 노출값, 즉 빛의 양을 결정하는 것은 카메라에 들어있는 노출계입니다. 노출계는 과학적 장치이니 과학적인 기준을 가져야합니다. 이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이 회색인데 그 중에서도 중간톤의 회색입니다. 이 중간톤의 회색보다 더 희거나 더 검은 대상은 정확하게 찍지 못합니다. 정확한 빛의 양을 결정하지 못한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쉽게 말해 카메라 앞에 흰색을 놓고 찍으면 카메라는 회색의 기준으로 다가서기 위해 흰색을 더 검게 만들어버립니다. 반대로 카메라 앞에 검은색을 놓고 찍으면 카메라는 회색의 기준으로 다가서기 위해 검은색을 더 희게 만들어버립니다.

 

 c8-18.JPG

적정노출로 찍었으나 카메라는 검정색에 반응해 밝게 만들었습니다.

 

 

 

c8-19.JPG

노출보정으로 빛을 줄였습니다.

 

 

c8-20.JPG

한스텝 더 조였더니 원래 검정색이 보입니다

 

 

c8-7.jpg .

 

 c8-6.jpg

역광인물은 밝게 찍어야 밝게 나옵니다. 위는 역광에서 그냥 찍었고 아래는 노출보정을 해서 원래 눈으로 본 밝기를 살렸습니다.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뭘까요

최종 힌트-6월 문제-강력한 힌트 나갑니다. [11]

  • 곽윤섭
  • | 2013.06.25

5월치 뭘까요 퀴즈 정답과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정답은 자동차 “세차장에서 세차중에 찍은 앞유리”입니다. 보내오신 답 중에서 ‘세차장’이란 단...

취재

물처럼 바람처럼, 음악을 찍고 사진을 노래하다

  • 곽윤섭
  • | 2013.06.25

사진 찍는 홍대여신 요조 친구와 술 먹고 놀다보면 사진도 되고 노래도 되고 글도 되고 실연의 아픔도 앞서 간 동생 그리움도 또 하나의 눈으로...

강의실

나만의 앵글과 빛을 찾아 느릿느릿 [1]

  • 사진마을
  • | 2013.06.21

[사진클리닉 TV특강] <13> 여행사진 TV특강 12편 <셔터> 바로가기 TV특강 11편 <의도> 바로가기 TV특강 10편 <반영> 바로가기 TV특강 9편 <앵글...

강의실

셔터의 마술, 사진이 움직인다

  • 곽윤섭
  • | 2013.06.07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12> 셔터스피드 TV특강 11편 <의도> 바로가기 TV특강 10편 <반영> 바로가기 TV특강 9편 <앵글> 바로가기 ...

강의실

찍는 눈-보는 눈, 의도와 해석 사이

  • 곽윤섭
  • | 2013.05.31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11> 의도 TV특강 10편 <반영> 바로가기 TV특강 9편 <앵글> 바로가기 TV특강 8편 <노출 > 바로가기 TV특...

취재

오다 가다 찍은 사진-5월하순 [8]

  • 곽윤섭
  • | 2013.05.29

사진 몇 장 올립니다. 오다가 가다가 찍었습니다. 말 그대로. 사진엔 보이지 않지만 왼쪽 옆에 단풍나무가 있습니다. 거기서 떨어진 날개 달린...

뭘까요

뭘까요?

  • 곽윤섭
  • | 2013.05.28

6월치 문제-어떤 사물의 일부를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은 무엇을 찍은 것일까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50mm 표준렌즈를 사용했습니다. 정답...

취재

안 보이는 눈으로, 보는 눈이 못 보는 세상을 찍다

  • 곽윤섭
  • | 2013.05.28

지난해 봄, 소래에 있는 폐염전으로 정기촬영을 나갔다. 다솔이는 갈대밭 사이로 들려오는 친구들의 두런거리는 소리를 듣고 이 사진을 찍을 수...

강의실

2차원 탈출해 비치고 걸러진 삶의 재해석

  • 곽윤섭
  • | 2013.05.13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10> 반영 TV특강 9편 <앵글> 바로가기 TV특강 8편 <노출 > 바로가기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취재

세종대왕 세척사건

  • 곽윤섭
  • | 2013.05.08

[뉴스사진 뒤집어보기]  지난 1일치 각 신문의 사회면에는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새단장 작업의 사진이 실렸다. 2012년 4월 작업 이후 1년...

강의실

눈을 바꾸면 사진이 바뀐다

  • 곽윤섭
  • | 2013.05.03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9> 앵글 TV특강 8편 <노출 > 바로가기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6편 <패턴> 바로가기 TV특...

전시회

신이 빚은 찰라의 빛의 예술, 오로라 [3]

  • 곽윤섭
  • | 2013.04.30

박종우 사진전 <오로라 보레알리스> 북극 추운 겨울, 기다림 끝에 포착한 순간의 미학  박종우의 사진전 <오로라 보레알리스>가 5월 1일부터...

사진책

사유하는 사진

  • 곽윤섭
  • | 2013.04.25

박선주 사진집 <마들렌> 박선주의 사진집 <마들렌>은 제목에 거의 대부분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이걸 읽어낼 수 있을지 없을지는 사람마다 천양지...

강의실

‘사진의 알파와 오메가’ 빛, 색깔까지 바꾼다 [4]

  • 곽윤섭
  • | 2013.04.25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8> 노출의 차이와 노출 보정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6편 <패턴> 바로가기 TV특강 5편 <...

강의실

24컷 연속 영상과 다른 1컷 속 멈춘 움직임

  • 곽윤섭
  • | 2013.04.17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7> 움직임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6편 바로가기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5편 바로가기 곽윤섭 사진...

사진책

남아공 더러운 전쟁 사진증언, 4인방의 회고담

  • 곽윤섭
  • | 2013.04.15

뱅뱅클럽 무용담보다 사진의 본분과 본질에 대한 성찰   2005년 글 케빈 카터를 위한 변명 바로가기     책 ‘뱅뱅클럽’이 나왔다. ‘뱅...

취재

꽃이 더디 핀다고 어디 사랑도 그러랴 [6]

  • 곽윤섭
  • | 2013.04.12

여의도벚꽃축제 첫날 팽팽하던 꽃망울, 꽃샘추위에 ‘두리번두리번’ 성급한 청춘들은 피든 말든 거침 없이 ‘활짝’ 공식적으로는 4월 12일 오늘...

취재

지구가 깜깜-전등끄기 운동

  • 곽윤섭
  • | 2013.04.10

  지난 3월 23일 저녁 8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EARTH HOUR(지구촌 전등끄기)캠페인이 열렸습니다. 이 캠페인은 세계자연보호기금(WWF)의 주...

강의실

같거나, 같은 다름, 또는 다른 같음 [3]

  • 곽윤섭
  • | 2013.04.10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6> 패턴, 패턴의 반복 무질서의 질서, 혹은 반전의 파격일 때 고수의 경지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5편...

사진책

사진 같은 시, 시 같은 사진 [1]

  • 곽윤섭
  • | 2013.04.09

김삼환 시인-유병용 사진가 <따뜻한 손> 척척 맞는 절묘한 호흡으로 삶의 우주 포착 어떤 시인이 사진가의 홈페이지에서 눈여겨본 사진을 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