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알파와 오메가’ 빛, 색깔까지 바꾼다

곽윤섭 2013. 04. 25
조회수 16853 추천수 1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8> 노출의 차이와 노출 보정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6편 <패턴>   바로가기

                                                                                                 TV특강 5편 <대비>   바로가기

                                                                                                 TV특강 4편  <구성>  바로가기

                                                                                                 TV특강 3편  <시선>  바로가기

                                                                                                 TV특강 2편  <균형>  바로가기

                                                                                                 TV특강 1편  <배경>  바로가기

 

 

 

 

사진은 카메라를 통해 빛을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필름이든 디지털이든 이 과정은 같습니다. 그래서 “빛을 준다”는 표현이 바로 ‘사진을 찍는다’와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그 빛을 얼마나 많이 주느냐의 문제가 바로 사진의 밝기와 색깔까지도 규정하는 것입니다. 빛은 이렇게 중요한 문제라서 사진의 역사 초기부터 골머리를 앓아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빛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적정노출이란 무엇인가?

이 두 사진을 봅시다. 한쪽은 하늘의 색깔이 파랗게 잘 나왔습니다. 시계탑이 있는 건물도 제대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말과 사람의 동상은 어둡게 나왔습니다. 또 다른 사진을 봅시다. 말과 사람의 동상은 밝게 나왔기 때문에 표정을, 세부묘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만 하늘과 시계탑의 건물은 빛이 많은, 노출 과다 상태입니다. 이 두사진을 놓고 우리는 적정노출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합니다. 선택에 따라 하늘을 살리고 싶다면 위쪽 사진의 노출이 적정한 것이고 동상의 세부묘사를 보고 싶었다면  아래쪽이 적정노출인 셈입니다.

 

c8-3.jpg 

 

c8-4.jpg 

 

 

 

 

 

노출계가 노출값을 재는 기준은 중간톤의 회색.

말 그대로입니다. 노출값, 즉 빛의 양을 결정하는 것은 카메라에 들어있는 노출계입니다. 노출계는 과학적 장치이니 과학적인 기준을 가져야합니다. 이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이 회색인데 그 중에서도 중간톤의 회색입니다. 이 중간톤의 회색보다 더 희거나 더 검은 대상은 정확하게 찍지 못합니다. 정확한 빛의 양을 결정하지 못한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쉽게 말해 카메라 앞에 흰색을 놓고 찍으면 카메라는 회색의 기준으로 다가서기 위해 흰색을 더 검게 만들어버립니다. 반대로 카메라 앞에 검은색을 놓고 찍으면 카메라는 회색의 기준으로 다가서기 위해 검은색을 더 희게 만들어버립니다.

 

 c8-18.JPG

적정노출로 찍었으나 카메라는 검정색에 반응해 밝게 만들었습니다.

 

 

 

c8-19.JPG

노출보정으로 빛을 줄였습니다.

 

 

c8-20.JPG

한스텝 더 조였더니 원래 검정색이 보입니다

 

 

c8-7.jpg .

 

 c8-6.jpg

역광인물은 밝게 찍어야 밝게 나옵니다. 위는 역광에서 그냥 찍었고 아래는 노출보정을 해서 원래 눈으로 본 밝기를 살렸습니다.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취재

세종대왕 세척사건

  • 곽윤섭
  • | 2013.05.08

[뉴스사진 뒤집어보기]  지난 1일치 각 신문의 사회면에는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새단장 작업의 사진이 실렸다. 2012년 4월 작업 이후 1년...

강의실

눈을 바꾸면 사진이 바뀐다

  • 곽윤섭
  • | 2013.05.03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9> 앵글 TV특강 8편 <노출 > 바로가기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6편 <패턴> 바로가기 TV특...

전시회

신이 빚은 찰라의 빛의 예술, 오로라 [3]

  • 곽윤섭
  • | 2013.04.30

박종우 사진전 <오로라 보레알리스> 북극 추운 겨울, 기다림 끝에 포착한 순간의 미학  박종우의 사진전 <오로라 보레알리스>가 5월 1일부터...

사진책

사유하는 사진

  • 곽윤섭
  • | 2013.04.25

박선주 사진집 <마들렌> 박선주의 사진집 <마들렌>은 제목에 거의 대부분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이걸 읽어낼 수 있을지 없을지는 사람마다 천양지...

강의실

‘사진의 알파와 오메가’ 빛, 색깔까지 바꾼다 [4]

  • 곽윤섭
  • | 2013.04.25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8> 노출의 차이와 노출 보정 TV특강 7편 <움직임> 바로가기 TV특강 6편 <패턴> 바로가기 TV특강 5편 <...

강의실

24컷 연속 영상과 다른 1컷 속 멈춘 움직임

  • 곽윤섭
  • | 2013.04.17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7> 움직임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6편 바로가기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5편 바로가기 곽윤섭 사진...

사진책

남아공 더러운 전쟁 사진증언, 4인방의 회고담

  • 곽윤섭
  • | 2013.04.15

뱅뱅클럽 무용담보다 사진의 본분과 본질에 대한 성찰   2005년 글 케빈 카터를 위한 변명 바로가기     책 ‘뱅뱅클럽’이 나왔다. ‘뱅...

취재

꽃이 더디 핀다고 어디 사랑도 그러랴 [6]

  • 곽윤섭
  • | 2013.04.12

여의도벚꽃축제 첫날 팽팽하던 꽃망울, 꽃샘추위에 ‘두리번두리번’ 성급한 청춘들은 피든 말든 거침 없이 ‘활짝’ 공식적으로는 4월 12일 오늘...

취재

지구가 깜깜-전등끄기 운동

  • 곽윤섭
  • | 2013.04.10

  지난 3월 23일 저녁 8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EARTH HOUR(지구촌 전등끄기)캠페인이 열렸습니다. 이 캠페인은 세계자연보호기금(WWF)의 주...

강의실

같거나, 같은 다름, 또는 다른 같음 [3]

  • 곽윤섭
  • | 2013.04.10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6> 패턴, 패턴의 반복 무질서의 질서, 혹은 반전의 파격일 때 고수의 경지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5편...

사진책

사진 같은 시, 시 같은 사진 [1]

  • 곽윤섭
  • | 2013.04.09

김삼환 시인-유병용 사진가 <따뜻한 손> 척척 맞는 절묘한 호흡으로 삶의 우주 포착 어떤 시인이 사진가의 홈페이지에서 눈여겨본 사진을 놓...

강의실

4월 첫주-사진클리닉 모음 [1]

  • 곽윤섭
  • | 2013.04.09

4월 첫주 사진클리닉 모음      지난 10일동안 사진클리닉에 올라온 질문과 저의 조언을 모았습니다. 날짜 순서대로입니다.    3월 29일 ohh...

취재

봄꽃 [3]

  • 곽윤섭
  • | 2013.04.05

봄에 피는 꽃은 모두 봄꽃이며 봄에 피어있는 꽃도 모두 봄꽃입니다. 그저께 점심 먹고 회사 인근 효창공원에서 걷다가 만난 녀석들입니다. 제비...

강의실

찾는 것 만큼 찍을 수 있다 [7]

  • 곽윤섭
  • | 2013.04.03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5> 사진에서 대비 찾는 것 만큼 찍을 수 있다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4편 바로가기 곽윤섭 사진클리닉 ...

사진책

신병문 사진집 출간 [3]

  • 곽윤섭
  • | 2013.04.02

    한겨레포토워크숍 등용사진가인 신병문작가 생애 첫 사진집을 냈다. 축하한다. 책 제목은 <飛上(비상)-하늘에서 본 우리땅의 새로운 발견(Di...

전시회

돼지와 사람의 경계, 일탈과 공감 [5]

  • 곽윤섭
  • | 2013.04.02

김혜진 개인전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 몸으로 묻는 원초적 질문, 먹이사슬 끝 인간은? 스스로의 몸을 보여주는 사진가로 신디 ...

취재

만우절 교복입기 [4]

  • 곽윤섭
  • | 2013.04.01

대학교 캠퍼스에 고등학생들이 쏟아졌습니다. 방학때도 아니고 입시철도 지났는데 이게 무슨 일이죠? 가끔 중 고등학생들이 가고 싶은 대학교 탐방하...

전시회

대지의 숨-바람 [2]

  • 곽윤섭
  • | 2013.04.01

이기본 첫 개인전   사진은 예술인가 아닌가. 사진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끝도 없이 이어지는 이 근본적 질문은 답이 쉬 나오지 않을 것...

취재

오다 가다 찍은 사진 [30]

  • 곽윤섭
  • | 2013.03.28

요 몇일 사이에 오다가다가 찍은 사진입니다. 공통점은 하나같이 크로핑을 했다는 점입니다. 망원이 지원되는 범위를 벗어나면 크롭할 수 밖에 ...

강의실

어디에 무엇을 몇 개나 넣을 것인가 [4]

  • 곽윤섭
  • | 2013.03.27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4> 사진은 구성이다 사진 구성의 3요소…풍부하게 단순하게 창조적으로 곽윤섭 사진클리닉 TV특강 3편 바로가기 곽...